전기장판과 온수매트가 필요한 날씨가 되었습니다.
날씨가 추워지면 공기는 물론 바닥부터 차가워져서 뭐라도 깔고 싶은 생각이 들죠.
하지만 늘 깔고 지내던 전기장판에서 나오는 전자파 때문에 건강에 좋지않다는 소식을 접하고
전기장판 사용을 꺼려하시는 분들 많이 계실겁니다.
그렇다고 온수매트를 구입하자니 관리면에서 불편하지 않을까 염려도 많이 되실텐데요.
겨울철 흔히 편하게 바닥에 깔고 지내는 전기장판과 온수매트를 전격 비교해보려고 합니다.
전기장판과 온수매트 사용의 장점
1. 공기의 순환을 방해하지 않습니다.
밤새 마른 기침을 할 정도로 목이 굉장히 건조한 사람이 사용하면 효과적입니다.
방 전체를 더운 공기로 꽉 채워서 건조하게 만들면 코와 목, 기관지에 부담이 되는데,
실내 난방 온도를 좀 낮추고 대신 온수매트를 사용하게 되면 더운공기와 차가운 공기가 순환이 되면서
건조함을 덜어줍니다.
2. 겨울철 경직된 근육을 이완시켜줍니다.
겨울철 추운 날씨로 인해 근육이 더욱 경직되는 것을 느끼실 겁니다.
특히나 서서 일하는 사람들은 더욱 근육의 경직이 심해지는데, 이 때 잠자리에서 온수매트를 이용하게 되면
사우나 하고나서 온 몸이 풀어지듯 근육을 이완시킬 수 있기 때문에 숙면을 취할 수 있습니다.
3. 혈액순환에 도움을 줍니다.
평소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아 유난히 손과 발이 차가운 분들 있으실겁니다.
이런 분들도 온열매트를 사용하면 몸의 피로를 풀고 적정한 온도로 숙면을 취할 수 있습니다.
온열매트 구매시 주의사항
1. 전자파 인증 확인
전기장판에서 전자파가 나온다는 말을 듣고 건강이 염려되시는 분들 많으시죠?
전자파에서 안전하시려면 전기장판 구매시 전자기장 환경인증(EMF)이 된 제품으로 구입하시길 바랍니다.
전자기장 환경인증(EMF)이란, 전자파가 소량으로 나오는 제품이라는 것을 인증받는 것인데,
전기장, 자기장, 전자파의 발생량을 측정한 후 허용 기준을 통과해야만 인증받을 수 있습니다.
이 인증은 민간 인증이라서 정부에서 주관하는 필수 인증 항목이 아니기 때문에,
인증되지 않은 제품들도 많이 있으니 잘 살펴보시고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2. 라돈 인증 확인
라돈은 매트리스, 전기장판, 온수매트 등 다양한 침구에서 검출이 많이 되어, 한동안 라돈 공포로 떠들썩했었습니다.
라돈이 뭐길래 이렇게 민감하게 인증확인까지 받는지 아십니까?
라돈은 폐암 유발물질이며 백혈병의 위험을 높이는 물질입니다. 비흡연 폐암원인 1위로 간접흡연보다 더 위험하다고 하니 라돈이 호흡기를 통해 들어오는 것을 최대한 막아야 할 문제입니다.
전기장판의 장점, 단점
전기장판은 내부 열선에 전류가 흐르면서 열을 발생시키는 원리로 난방 효과를 냅니다.
가격은 온수매트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한 편이며 전원만 키면 바로 따뜻해지니 사용이 간편합니다
그리고 가볍기 때문에 돌돌 말아두고 사용하면 관리가 쉽습니다.
혹시나 매트가 오염이 되면 걸레로 슬쩍 닦아서 사용하면 되는데, 사실 이 방법보다는 매트의 겉싸개를 구입해서 수시로 겉싸개를 세탁하며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리고 평소에 땀을 많이 흘리고 자는 사람이라면 살균, 향균 기능을 가진 제품을 구입하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전기장판은 전류의 흐름으로 인해 온수매트 보다는 전자파가 많이 나오는 편입니다. 하지만 이 부분은 위에서 언급했듯 전자기장 환경인증(EMF)을 받은 제품으로 구입한다면 조금 안심할 수 있습니다.
전기장판 사용시 주의할 점이 있다면, 장시간 오래 사용하거나 열선이 손상되면 화재 사고가 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기장판을 접어서 보관한다던지 낮은 온도더라도 장시간 오래 켜두는 것은 피해야 할 부분입니다.
혹시 모를 사고에 대비하여 반드시 KC인증 마크가 붙어진 제품을 구매하거나, 자동 과열방지 장치가 착장된 제품을 구입하시길 바랍니다. 자동 과열방지 장치가 착장된 제품은 온도가 적정선보다 높아지면 전원이 차단되거나 온도 조절이 알아서 되기 때문에, 깜빡하고 전기장판을 켜둔채 외출하더라도 조금은 안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전기장판위에 라텍스나 고무재질의 메모리폼 베개 및 매트리스를 가까이 하는 것은 굉장히 위험합니다. 고무재질은 열을 매우 잘 흡수하기 때문에 혹시모를 화재 발생시 더욱 사고를 크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온수매트의 장점, 단점
온수매트는 물을 따뜻하게 데운 후 매트 속에 있는 호수로 흘려보내며 보일러처럼 난방 효과를 냅니다.
가격은 전기장판에 비해 상대적으로 비싼 편입니다. 하지만 전기장판보다 전자파나 화재 위험이 적기 때문에 어린아이를 키우는 가정에서는 온수매트가 더 나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아예 전자파가 나오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물을 데우는 보일러 온수 모터 부분에서 극소량의 전자파가 나올 수 있으니 머리맡에서 조금 멀리 두고 자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잠귀가 밝고 소음에 예민한 사람은 온수 모터의 소음 때문에 숙면을 취하기 어려울 수 있으니 저소음 제품을 잘 골라서 구매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온수매트는 물을 사용하는 제품이기 때문에 곰팡이가 잘 생겨서 세균번식이 쉬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자동 살균, 향균 기능이 가진 제품을 구입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온열매트, 전기장판, 온수매트 전자파 차단 방법
온도 조절기, 보일러 온수 모터(온수매트 해당)를 최대한 멀리 두고 사용합니다.
특히 자기전에 머리맡에서 최대한 멀리두는 것이 건강을 지키고 숙면을 취하는 방법입니다.
최소 30cm만 멀리둬도 전자파를 10분의 1가량 줄일 수 있다고 하니 멀티탭을 사용해서라도 멀리두고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온도 조절기와 온수 모터를 머리 쪽보다는 발 쪽으로 두는것이 더 바람직합니다.
전기장판은 온수매트와 달리 장판 자체에서도 나오는 전자파가 있기 때문에, 반드시 두꺼운 담요나 이불을 전기장판 위에 깔고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이 방법은 전자파를 반으로 줄일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그리고 전기장판을 틀어놓고 잠을 잘 때는 가장 낮은 온도로 켜두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면 전기장판의 온도가 높을 수록 전자파가 더 많이 나오기 때문입니다. 보통 8~9시간동안 잠을 잔다고 하면 꽤 오랜시간 전자파에 노출되는 것이기 때문에 잘 때 온도조절의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저온이라도 화상을 입을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하겠습니다.
꼭 알아야 할 좋은 정보 모음